본문 바로가기
IT 용어/API

API란 무엇일까?

by HP_Factory 2021. 1. 2.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응용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운영 체제나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공하는 기능을 제어할 수 있게 만든 인터페이스를 뜻합니다.

 

먼저 API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UI를 먼저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UI란?

UI(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란 사람(사용자)과 사물 또는 시스템, 특히 기계, 컴퓨터 프로그램 등 사이에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일시적 또는 영구적인 접근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물리적, 가상적 매개체를 뜻합니다. 

 

UI

 

UI는 크게 다음과 같은 수단을 사용합니다.

  • 입력 : 사용자가 시스템을 조작할 수 있게 한다.
  • 출력 : 시스템이 사용자가 이용한 것에 대한 결과를 표시한다.
  • 삭제 : 시스템이 사용자가 잘못한것을 삭제한다.

 

예를들어, USB와 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는 USB 포트가 됩니다.

즉, API도 UI와 같은 맥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API가 그래서 뭐야?

요즘 API라는 용어가 많이 들리는데 대체 API가 무엇일까요?

 

UI가 사용자와 사용자가 다룰 대상(하드웨어 혹은 소프트웨어)을 연결한다면, API는로그램과 또 다른 프로그램을 연결해주는 일종의 다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API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운영체제나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공하는 기능을 제어할 수 있게 만든 인터페이스를 뜻합니다.

 

예를들어, "운영체제나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공하는 기능"을 SK의 날씨정보, Daum의  지도정보, 카카오페이 등으로 두고 "응용 프로그램"을 우리가 만든 서비스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편합니다.

 

 

 

예시

  1. 일기예보 정보를 자신이 만든 웹페이지(응용 프로그램)에 띄우려고 할때 SK의 날씨정보 API(운영체제나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공하는 기능을 제어할 수 있게 만든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2. 지도를 이용한 웹서비스(응용 프로그램)를 제작하고 싶다면 Daum의 지도정보 API(운영체제나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공하는 기능을 제어할 수 있게 만든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3. 자신이 웹서비스에서 사용자들로 하여금 결제(응용프로그램)가 가능하도록 만들고자 한다면 카카오페이나 KG이니시스(운영체제나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공하는 기능을 제어할 수 있게 만든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결론

API란 간단하게 이해하면 "내가 만든 프로그램이 개인 개발자, 기업, 기관이 제공하는 기능, 프로그램 등을 활용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중간 매개체"라는 것이며, 공공 API 같은 유용한 무료 API도 존재합니다!

 

 

 

출처

dydrlaks.medium.com/api-%EB%9E%80-c0fd6222d34c

ko.wikipedia.org/wiki/API

ko.wikipedia.org/wiki/%EC%82%AC%EC%9A%A9%EC%9E%90_%EC%9D%B8%ED%84%B0%ED%8E%98%EC%9D%B4%EC%8A%A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