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WS/AWS 개념

AWS란?

by HP_Factory 2020. 12. 27.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s, AWS)는 아마존닷컴의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부로 현재 클라우드 분야에서 세계 1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클라우드 플랫폼으로는 AWS를 포함하여 Google에 Google Cloud, Microsoft사에 Azure, Alibaba Cloud, IBM, Naver Cloud Platform 등 다양한 클라우드 플랫폼들이 있습니다.

 

AWS는 IT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온갖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AWS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는 API로 제어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인데, 기본적으로 HTTPREST, SOAP로 이루어지며, java나 Python, PHP, Ruby, .NET 등에서 쓸 수 있는 라이브러리 및 샘플 코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웹 관리 콘솔(Management Console)이 제공되어 이곳에서 제품들을 클릭 몇 번으로 간단하게 제어하는 것도 가능한데, 이것조차도 AWS에서 제공하는 API를 통해 구축된 것입니다. 그래서 오히려 웹 관리 콘솔보다 API로 할 수 있는 것이 훨씬 많습니다.

 

대표적인 관리 API로는 Amazon EC2, AWS S3, Lambda, AWS CloudFormation, AWS CDK 등이 있고 이것을 이용하면 더욱 더 편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아마존의 모든 기능을 원하는대로 자동화할 수 있어 솔루션 아키텍트의 역량, 혹은 AWS를 다루는 데에 있어 능숙함에 따라 가능한 얼마든지 비용을 줄이는 방향으로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