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보안기사/네트워크보안

[정보보안기사 필기] Well-Known Port, 잘 알려진 포트 - TCP/UDP Port

by HP_Factory 2023. 12. 12.

프로토콜(Protocol)

송신자와 수신자가 통신이라는 것을 하려면 서로 메시지의 포맷, 언제 데이터를 보낼 것인지 , 한 번 전송하고 한 번 응답받는 형태로 할 것인지에 관한 것을 서로 약속해야 한다. 이러한 약속이 프로토콜이고 프로토콜의 대표적인 예가 OSI 7 계층과 TCP/IP 4계층이다.

 

때로는 다른 약속을 한 송신자와 수신자가 통신할 때도 있는데, 이러한 경우는 Gateway라는 장비가 중간에 설치되어 프로토콜이 다른 송신자와 수신자 간에 프로토콜을 맞춰주는 역할을 해주는 것이다. 그래서 네트워크 구조가 다른 두 개의 통신 간에는 항상 Gateway라는 장비가 설치된다. 

 

TCP 프로토콜의 종류

OSI 7 계층 프로토콜(Protocol)
응용 계층 (Application) HTTP, SMTP, FTP, Telnet
표현 계층 (Presentation) ASCII, MPEG, JPEG, MIDI
세션 계층 (Session) NetBIOS, SAP, SDP, NWLink
전송 계층 (Transport) TCP, UDP, SPX
네트워크 계층 (Network) IP, IPX
데이터 링크 계층 (Data Link) Ethernet, Token Ring, FDDI, Apple Talk
물리 계층 (Physical) X

 

◼ FTP : port(20, 21)

파일 전송 프로토콜(File Transfer Protocol)로 사용자 파일의 업로드 혹은 다운로드를 수행하는 프로그램이다. 파일 전송을 위한 인터넷 표준으로 제어 접속과 데이터 접속을 위한 분리된 포트를 사용한다.

* port(20) : 데이터 전송 / port(21) : 데이터 제어

 

◼ SSH : port(22)

Secure Shell, 포트 포워딩

 

◼ Telnet : port(23)

원격지 컴퓨터 시스템에 로그인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토콜

 

◼ SMTP : port(25)

전자 우편 전송(송신) 프로토콜(Simple Mail Transfer Protocol)로 인터넷 전자우편을 위한 프로토콜로 메시지 전달을 위해서 Store and Forward 방식을 사용하며, 암호화 및 인증 기능 없이 사용자의 E-Mail을 전송하는 프로토콜이다.

 

◼ DNS : port(53)

Domain Name System

 

◼ TFTP : Port(69)

파일 전송 프로토콜로 FTP보다는 단순한 방식으로 데이터 전송 과정에서 데이터가 손실될 수 있어 불안정하다. FTP처럼 복잡한 프로토콜을 사용하지 않아 구현이 간단하다.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운영체제 업로드로 주로 사용된다. 

 

◼ HTTP : port(80)

하이퍼 텍스트 전송 프로토콜(Hyper Text Transfer Protocol)로 웹브라우저와 웹 서버 사이에 웹 페이지의 Request 및 Response를 수행하는 프로토콜이다.

 

◼ POP3 : port(110)

전자 우편 전송(수신) 프로토콜(Post Office Protocol)로 전송 받은 메일을 저장하고 있다가 사용자가 메일 서버에 접속하면 이를 보내주는 역할을 하는 E-Mail 수신 프로토콜이다.

 

◼ NETBIOS: port(139)

 

◼ IMAP4 : port(143)

 

◼ IRC : port(194)

 

◼ SNMP : port(161, 162)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 프로토콜(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로 네트워크에 대한 트래픽, 세션 등의 네트워크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정보를 전달할 때 사용하는 프로토콜이다.

 

◼ HTTPS : port(443)

HTTP + SSL (암호화 전송)

 

◼ IMAP4S : port(993)

IMPA4 + SSL (암호화 전송)

 

◼ POP3S : port(995)

POP3 + SSL (암호화 전송)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