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용어
데이터 전송 방식 (직렬전송/병렬전송, 동기/비동기)
HP_Factory
2023. 3. 27. 17:30
직렬 전송(Serial Transmission)과 병렬 전송(Parallel Transmission)
구분 | 직렬 전송 | 병렬 전송 |
정의 | 한 문자의 각 비트 열을 하나의 전송 선로를 통해 순차적으로 전송하는 방식(모뎀) | - 한 문자를 이루는 각 비트가 각각의 전송로를 통해 한꺼번에 전송되는 방식(프린터) - 블록 버퍼를 이용 |
특징 | - 시프트 레지스터를 이용해 병렬을 직렬화한 후 송신 - 동기 전송 방식의 요구 |
송수신 문자 간격을 식별하는 스트로브(Strobe) 신호와 BUSY 신호로 다음 문자의 송신 시기를 결정 |
장점 | - 전송 에러가 적고, 장거리 전송에 적합 - 통신 회선 설치 비용이 저렴 |
단위 시간에 다량의 데이터를 빠른 속도로 전송 |
단점 | 전송 속도가 느림 | - 전송 길이가 길어지면 에러 발생 가능성이 높음 - 통신 회선 설치 비용이 커짐 |
동기 방식(Synchronous method)과 비동기 방식(Asynchronous method)
구분 | 동기 방식 | 비동기 방식 |
정의 | 전송할 데이터를 여러 블록 단위로 전송하는 방식 | 한번에 한 문자씩 전송하는 방식 (한 문자 전송 시 마다 동기화되는 방식) |
특징 | 제어 정보를 데이터의 앞뒤에 붙여 프레임을 구성 | Start-Stop 비트를 사용 + 패리트 비트, 정지 비트 '1', 시작비트 '0' |
전송 단위 | 프레임(문자 중심, 비트 중심) | 문자 단위의 비트 블록 |
에러 검출 | CRC | 패리트 비트 |
오버헤드 | 프레임당 고정된 크기 | 문자당 고정된 크기 |
전송 속도 | 고속(2000bps 이상) | 저속(2000bps 이하) |
전송 효율 | 높음(휴지 간격이 없고 채널 할당 시간에 공백이 없음) | 낮음(휴지 간격이 발생) |
장점 | 원거리 전송에 이용 | 동기화가 단순해 저렴 |
단점 | 에러 발생 확률이 더 높고, 별도의 하드웨어 장치가 필요하기 때문에 고가이다. | 문자당 2~3비트의 오버헤드가 발생하고, 프레임 에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