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 DB 종류
데이터베이스의 종류
‣ 계층형 데이터베이스 : 계층형 데이터베이스는 트리 구조를 이용해서 데이터 상호관계를 계층적으로 정의한 DB 구조이다. 상위와 하위 레코드가 일 대 다의 대응관계로 이루어져있다.
‣ 망(네트워크)형 데이터베이스 : 네트워크형 데이터베이스는 그래프 구조를 이용해서 데이터 상호관계를 계층적으로 정의한 DB 구조이다. 상위와 하위 레코드가 다 대 다의 대응관계로 이루어져있다.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계층 모델과 망 모델의 복잡한 구조를 단순화시킨 모델이다. 계층 구조가 아닌 단순한 표를 이용하여 데이터의 상호관계를 정의하는 DB 구조이다. 일 대 일, 다 대 다, 일 대 다 관계를 자유롭게 표현 가능하다.
‣ 객체 지향형 데이터베이스 : 객체 지향형 데이터베이스는 객체의 개념을 데이터베이스에 도입한 것으로, 공학 분야 또는 멀티미디어 데이터와 같이 복잡한 관계를 가진 데이터들을 표현하는 데 효과적이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구성 요소
‣ 테이블(Table) : 테이터들을 행과 열로 표현할 것이다. 튜플(레코드)의 집합이며,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는 릴레이션이라고 한다. 릴레이션 스키마는 일정 수의 속성의 집합으로 구성된다. 릴레이션 R의 릴레이션 스키마는 시간에 따라 불변의 특성을 가지고, 릴레이션 인스턴스는 동적인 특성을 가진다.
‣ 튜플 (Tuple) : 테이블의 행을 구성하는 개체(레코드).
‣ 속성(Attribute) : 테이블의 열을 구성하는 항목(Field),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가장 작은 단위.
‣ 도메인(Domain) : 하나의 속성에서 취할 수 있는 값의 범위.
‣ 차수 : 속성의 개수
‣ 가수 : 튜플의 개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장·단점
‣ 장점
- 다양한 용도로 사용 가능하고, 일반적으로 높은 성능을 가지고 있다. 데이터의 일관성을 보존한다. 정규화에 따른 비용이 최소화되어있다.
‣ 단점
- 대량의 데이터 입력 처리. 컬럼 확장의 어려움.